애인과 헤어진 뒤 부르는 노래

록밴드 중에는 ‘보컬도 악기의 일부’로 생각하고, 가사 하나도 안들리게 죽어라 악 쓰는 것 같이 연주하는 밴드들이 있다. 왜인지 모르겠지만 나도 가사를 악기의 일부라 생각하며 음악을 듣는 편이라 ‘가사가 참 좋아’ 라는 느낌을 자주 받지 못했다. 하지만 외국어 공부를 하며 집중해서 가사가 무슨 뜻인지 들으려하다보니, 최근에는 예전에 비해서 가사가 귀에 들어오기도 하는 편이다.

오늘 좋아하는 노래들을 플레이 리스트에 넣고 설거지를 하고 있는데, 흘러 나오는 두 곡 사이에 공통점이 느껴졌다.

1. 처량한 노래
2. 남자와 여자가 함께 부른 노래
3. 애인과 헤어진 다음에 부르는 노래

아아, 이 조합은 또 뭣인고

여하간 최근 긴장감 높은 생활이 지속되고 있는데, 이걸 조금 풀어볼 겸, 이 기묘한 조합의 노래들도 소개해볼 겸, 오랜만에 블로그에 글을 써본다.

대낮에 설거지하면서 들어도 눈물이 뚝뚝 떨어질 것 같은
‘애인과 헤어진 뒤 부르는 노래’ 두 곡.

1. 이승환 x 김예림 ‘비누’


애인이랑 즐겁게 하하호호 잘 놀다가 헤어져서 멍때리며 살고 있었는데,
어느 날, 실수로 한더미 사뒀던 비누가 ‘똑’ 떨어진 걸 보고 부르는 노래

“익숙하게 구부러진 골목을 지나 혹시 만날까
바뀌지 않은 현관 비밀번호를 누르진 않을까”

김예림이 부르는 이 가사 부분이 참 좋더라…

“유일하다고 특별하다고 믿었던 게 믿기지 않아”

어떤 사랑이 이렇지 않을까, 싶더라…
게다가 나에게는 이승환이 이별의 아이콘으로 각인 되어 버려서
이런 노래 들으면 왠지 더 슬퍼지는 효과(?)가 있는 것도 같다.

2. 土岐麻子 x 秦基博 「柔らかい気配」
토키 아사코 x 하타 모토히로 ‘부드러운 기척’


‘이런 밴드를 하고 싶다’는 공상을 하게 해줬던 사랑스러운 재즈-록 밴드 ‘Cymbals’ 시절부터 좋아했던 보컬 ‘토키 아사코’의 베스트 앨범을 위해 만들어진 곡. ‘오피스 오거스타’ 소속의 ‘하타 모토히로'(1980년생) 라는 뮤지션이 작곡을 하고 토키 아사코가 작사를 했다.
(위 영상은 전반부 후반부가 짤려 있는데, 플레이리스트로 넣어서 계속 재생된다. 중간에 튀는 건 이해해주시기를)

夏の雨と 秋の影と 冬のサイレン 春に舞うビル風を
胸の中の
君の柔らかい気配
抱きしめて歩いた
忘れたくないと泣いた

여름의 비와 가을의 그늘과 겨울의 사이렌 빌딩사이로 몰아치는 봄바람과
가슴속 어딘가의
너의 부드러운 기척
함께 끌어안고 걸었던
잊고 싶지 않다고 울었어

(중략)

繋いだ指 負けず嫌い
シャツの匂い
笑う一瞬の美しさ
今も残る
この柔らかい気配
君が生きた全ては
確かな永遠だった

살짝 잡은 손가락 지기 싫어하는 성격
셔츠의 냄새
웃을 때 아주 잠깐 짧은 순간의 아름다움
지금도 남아 있는
이 부드러운 기척
네가 살아있던 모든 것은
확실히 영원하구나

이 노래는 애인이 죽어서 헤어진 뒤 부르는 노래 같다.

あの時君は 本当は何を
幸せと感じていたの 分からない
さよなら
でも
この柔らかい気配
まだここで生きてる
確かな悲しみ抱いて

그 때의 너는 사실은 어떤 게
행복하다고 느꼈을까 모르겠어
안녕
하지만
이 부드러운 기척
아직 여기에 살아있어
확실히 슬픔에 쌓여서

내가 번역을 잘 못한 탓도 있지만, 일본의 대중가요의 가사가 문법을 무시하고 단어의 연결을 통한 느낌 전달을 중심으로 하는 몽타쥬 기법과 같은 경향도 있어서, 한글로 번역했을 때의 느낌이 조금 떨어지지만, 어쨌거나 가사가 참 아름답다고 생각되는 곡.

이 곡의 뮤직비디오가 정말 좋은데, 진짜 좋은데, 유튜브에는 전부 올라와 있는 게 없다 ㅠ_ㅠ 앨범 발매사인 AVEX에서 전반부/후반부 잘라서 올려놓은 게 있어서 그걸 연결해서 올려보았다.

가을도 아닌데 이런 노래 들으며 설거지하는 나도 궁상맞은 것 같지만, 뭐 좋은 게 좋은 거니까 ^^;;;

+ 이야기가 새지만 잠깐 ‘오피스 오거스타’라는 레이블 이야기를 하자면, 이곳은 무척 좋아하는 뮤지션 ‘야마자키 마사요시’ 형님이 소속되어 있는 곳으로 포크록을 하는 뮤지션들이 주로 소속되어 있는 곳이다.

야마자키 마사요시 형님은 비틀즈의 영향을 받은 기하학적(ㅋ) 코드와 곡진행을 특징으로 하는데, (그리고 관서지방 사람(関西人) 느낌이 물씬 나는 가사도) 한국에는 ‘초속 5cm’의 엔딩 곡 ‘One more time, one more chance’ 로 유명한 형님이다. 왜인지 야마자키 마사요시 형님의 노래를 들으면 자꾸 김현식이 떠올라 아련해질때도 있다.

山崎まさよし、One more time one more chance

언제 한 번 야마자키 마사요시 형님의 노래들도 이런 식으로 정리해봐야지.

Advertisements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