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모] 한국 사람들은 이런 성향이 있는 것 같아요

한국을 잘 아는 사람에게 한국인들에게서 흔하게 찾아볼 수 있는 패턴에 대한 이야기를 종종 듣는데

1. 한국에서는 베끼는 것에 대한 거부감이 적은 것 같다.
남들이 하는 걸 보고 잘 될 것 같으면 베끼자는 이야기를 많이 한다.

나의 대답 -> 생각해본적 없었는데, 생각해보니 그런 것 같다. 한국 온라인 게임이 그러다가 죽었고, 지금은 모바일 게임이 그 꼴인 것 같다. 그 외에도 베끼자고 하는 경우는 많은 것 같다. 이건 국가의 발전 수준과 상관없는 이야기같기도 하다.

.

2. 한국 사람들은 승진하면 (안좋은 의미로) 사람이 바뀌는 경우가 많은 것 같다.

나의 대답 -> 미국의 연구이긴 한데, 실제로 사람이 권력을 쥐면 뇌의 호르몬 분비가 달라지고, 사람이 변하게 된다. 사람이 권력을 쥐고 바뀌는 건 오줌마려우면 화장실 가는 것과 같은 생리적인 현상이라 어쩔 수 없다. 다만, 자신의 위치를 더 많은 책임을 얻게 되었다고 생각한다면, 뇌에서 그런 호르몬이 분비되지 않는다. 이명박 이전의 대통령이었던 노무현은 대통령 자리를 권력이라 생각하지 않고 책임이라고 생각했다. 그래서 그는 소탈했고 변하지 않았다. 반면, 지금의 박근혜 대통령은 자기가 왕이라고 생각하는 것 같다. 이런 경우에는 앞서 언급한 연구에서처럼, 사람이 바뀌는 것처럼 느껴지는 생리적인 현상이 나타나게 된다. 한국에서는 승진과 같은 것들을 ‘더 많은 책임을’ 지게 된다고 받아들이지 않고 ‘더 많은 권력’을 가지게 된다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는 것 같다.
나의 이야기를 듣던 다른 사람이 ‘확실히 일본에서는 리더가 되면 더 많은 책임을 져야 한다고 받아들이는 것 같다.’라고 코멘트

.

3. 한국 사람들은 상사의 의견과 반대되는 이야기를 잘 하지 않는 것 같다.

나의 대답 -> 한국을 불과 30년 전까지만해도 남과 반대되는 이야기를 하는 것만으로도 너무 심하게 고문 당해서 죽거나, 혹은 죽을 때까지 고생하거나 하는 일이 있었던 나라다. 그 시절을 살아왔던 사람들이 여전히 사회의 리더이기 때문에 아직 그런 경향이 있는 것 같다. 우리 세대에는 그런 영향이 비교적 적었다고 느꼈는데, 요즘 젊은 세대를 보면 또 자신의 의견을 이야기하지 못하는 시대가 되어 버린 것 같아서 안타깝다. 확실히 한국 사람들은 윗사람에게 반대되는 이야기는 하지 않는 것 같다.

.

개인적 경험으로는 2번의 경우야 자주 보았지만, 1번 3번의 경우에는 매출 규모가 크고 직원수가 많은 조직에 들어가서 처음 보게 되었다. 직급이 CEO와 가까워질수록 더욱 많이 보인다. 그 전까지는 별로 본 적 없었는데, 라는 생각이 들어서 여러모로 씁쓸했다.

.

너무 무거우니 최근 일본에서 화제가 되고 있는 연예인 이야기도 하나.

20150511185232bf4

사진은 최근 시구식으로 화제가 된 ‘니시우치 마리야(西内まりや)’ 라는 연예인으로.
초딩 때부터 모델 일로 도쿄 상경하기 전인 중학생 시절까지 배드민턴을 해서 후쿠오카 지역대회에서 4번이나 우승을 했고, 기타도 잘 치고 드럼도 보통은 치고, 키도 크고 얼굴도 예쁜 최근 무척 뜨는 모델 겸 가수. 최근 엄청 뜨고 있다. 이 처자를 보며 우리 윤아에게 역시 기타를 가르쳐야겠다는 생각을 했.. .쿨럭……

보통은 아래처럼 생겼다.

E8A5BFE58685

 

 

Advertisements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